아트 쾰른 상(Art Cologne Prize)은 현대미술과 대중 사이의 매개자로서 공헌한 사람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주최측인 독일 갤러리 및 미술 상인 협회(German association of galleries and art dealers)는 2019년 수상자인 크리스티안 카스퍼 쉬밤(Christian Kaspar Schwarm)을 이렇게 평가했다. “크리스티안 카스퍼 쉬밤은 독특하고 흥미롭고 지적인 유연성과 정치적 관심, 그리고 사회적 의식을 가진 수집가이다.“

WRITE 장용성(매거진 아트마인 독일 통신원)  ALL RESOURCES www.independent-collectors.com/ www.bmw-art-guide.com

Christian Kaspar Schwarm, Berlin 2019. Photo: Jana Gerberding
Christian Kaspar Schwarm, Berlin 2019. Photo: Jana Gerberding

현대미술 수집가들을 위한 최초의 디지털 플랫폼인 독립 콜렉터즈(Independent Collectors, 이하 IC)의 설립자인 쉬밤은 2008년 자신의 지인들, 수집가 그룹과 함께 개인 소장가들을 위한 특별한 인터넷 플랫폼을 만들었다. 현재까지 이곳을 통해 97개 나라의 7천명에 달하는 수집가들이 네트워크를 이루고 있다. 설립 당시 IC는 등록된 회원들만 접근이 가능했으나, 작년 말 이들이 10년간 일궈 온 세계 최대 규모의 개인 소장가 아카이브가 대중에게 공개됐다. 비영리로 운영한다는 설립 당시의 원칙은 여전히 고수하면서.
2005년부터 미술품 수집을 시작한 쉬밤은 온라인 상에서 개인 수집가들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만날 수 있는 네트워크가 생기기를 원했고, 급기야 직접 그 공간을 만들기로 결정했다. 영향력이 있는 수집가들부터 이제 막 눈을 뜨고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사람들까지, 이 플랫폼에는 ‚소장‘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아이디어, 수집가들과의 인터뷰, 최신 예술 행사 등 방대한 정보가 축적되어 있다.

Exhibition “The Vague Space” at the Weserburg, Bremen (installation view). Photo: Björn Behrens
Exhibition “The Vague Space” at the Weserburg, Bremen (installation view). Photo: Björn Behrens

2017년 베제르부르크Weserburg(독일, 브레멘) 에서 열린 전시 <Vague Space>(불명료한 공간)을 통해 처음으로 쉬밤의 전체 소장품이 소개되었다. 이를 계기로 그가 가진 개인 수집가로서의 면모도 재조명되었다. 우나 마이스터Una Meistere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미술작품에서 뭔가 특별한 것을 찾는다기 보다 자신을 거울처럼 비춰주는 작품들에 관심을 가진다고 이야기했다. "저는 그녀(피오나 배너Fiona Banner)가 저의 유년시절로부터 뭔가를 끄집어내어 종이 위에 옮겼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수집을 위해 특별한 뭔가를 찾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항상 저를 비춰주는 거울과 같은 미술품을 찾고 그 작품과 살아간다는 관점으로 접근합니다."

수집가로서 그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은 빌헬름 슈어만(Wilhelm Schürmann)이다. 쉬밤은 2007년 그를 처음 만났으며 그날 슈어만은 이렇게 이야기했다고 한다. “자네 자신의 소리에만 귀를 기울이게. 다른 사람들이 자네에게 말하는 것들에는 집중하지 않아도 돼. 자네는 어떤 실수도 하지 않을 거야. 그저 진정으로 자기 자신에게 적합한 것을 찾게." 쉬밤에게 이 조언은 개인 수집가로서, 그리고 IC의 설립자이자 운영자로서 여전히 유효하다.

 Slavs and Tatars, Friendship of Nations: Polish Shi´ite Showbiz, 2011. Installation view at the Weserburg Museum, Bremen. Photo: Björn Behrens
Slavs and Tatars, Friendship of Nations: Polish Shi´ite Showbiz, 2011. Installation view at the Weserburg Museum, Bremen. Photo: Björn Behrens
Fiona Banner, War Porn, 2004. Installation view at the Weserburg Museum, Bremen. Photo: Björn Behrens
Fiona Banner, War Porn, 2004. Installation view at the Weserburg Museum, Bremen. Photo: Björn Behrens
Lukas Stopczynski, Ortsspezifische Installation, 2017. With works from Beni Bischof, Marcel van Eeden, Tom Ellis, Diango Hernández, Peter Piller, Simon Starling, Haegue Yang. Installation view at the Weserburg Museum, Bremen. Photo: Björn Behrens
Lukas Stopczynski, Ortsspezifische Installation, 2017. With works from Beni Bischof, Marcel van Eeden, Tom Ellis, Diango Hernández, Peter Piller, Simon Starling, Haegue Yang. Installation view at the Weserburg Museum, Bremen. Photo: Björn Behrens
Fiona Banner, All the World’s Fighter Planes, 2006. Installation view at the Weserburg Museum, Bremen. Photo: Björn Behrens
Fiona Banner, All the World’s Fighter Planes, 2006. Installation view at the Weserburg Museum, Bremen. Photo: Björn Behrens

책 애호가인 쉬밤은IC의 공식 파트너인 BMW와 지난 해 <BMW Art Guide by Independent Collectors>의 다섯 번째 에디션을 발행하였다. 이 책은 약 300명의 현대미술 개인 소장가들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2015년부터 진행된 프로젝트 <8 Books A Year>는 국제적이며 다양한 학문 분야의 사람들이 참여하여 넓은 영역의 테마와 쟁점을 통해 독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영감을 제공한다. (www.independent-connectors.com)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 서비스는 현대예술계 내에서 IC와 같은 플랫폼의 시의성에 대해 재고하게 한다. 쉬밤은 이러한 도전을 태연하게 받아들이는 것 같다. “현재 근본적으로 모든 사람들은 혼란스런 상태에 있습니다. 제게 흥미로운 것은 10, 20 또는 30년 후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 입니다. 저는 현재의 예술 형태들 중 일부는 자신들의 귀환을 자축하는 모습을 상상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전에 자신들의 타당성을 다시 발견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그들은 이미 작은 영역들에서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지금 당장 새롭고 영향력 있고 표본이 되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마이스터와의 인터뷰 마지막에 그는 앞으로의 예술작품에 대한 판단만큼은 유보하는 모습을 보였다. “몇 십년 내에 우리는 우리와 동시대에 제작되었지만 우리 모두가 예술로 알아보지 못했던 작품들을 미술관에서 보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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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인용출처 © 우나 마이스터(Una Meistere)와의 인터뷰 (2019년 4월 4일, Arterritory)